• 요추질환

    척추 교정 재활 견인운동의료기 전문기업

요추질환

슈마(SHUMA) 견인운동의료기 소견서 - 정형외과 전문의

작성자 SHUMA | 작성일20-03-12 13:44

본문

소 견 서 - 의학적 설명

1. 척추
척추는 성인이 되면 26개의 척추로 이루어지고, 척추 사이에는 작은 성장판이 존재한다.
이 성장판은 척추측만증, 전만증, 후만증, 척추 협착등의 질환으로인하여 성장판의 활성화가 떨어지게되면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에 방해가 되어 성장이 지연되는 현상이 있다.
척추는 불규칙 뼈로 근육이나 인대의 지지가 없으면 무너지는 인체에 특수한 뼈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주위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하지
사람의 하지에는 4군데정도 성장에 직접적인 성장판이 존재한다. 이 성장판은 2차성장기(사춘기)가 지난 후 3년정도가 지나면 성장판이 닫혀서 더 이상 자라지 않으므로 이 것으로 청소년의 성장은 멈추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 첫째 : hip joint (고관절) 는 femer (대퇴골) 와 pelvis (골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 곳의 성장판은 femer (대퇴골) 의 head (골두) 상단에 있으며, 대퇴골의 상단의 골 길이를 키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둘째 : knee (무릎) 에는 대퇴골의 하단에 성장판이 있는데, 이 곳은 대퇴골 하단의 길이를 키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셋째 : knee (무릎) 에는 대퇴골의 하단과 tibia (경골) 의 상단, fibula (비골), patela (슬개골)로 이루어져 있으며 경골 상단의 성장판은 경골 상단의 골 길이를 키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넷째 : ankle (족관절) 은 경골의 하단과 비골의 하단 그리고 발의 7가지의 뼈로 족관절을 형성하며 이때 경골 하단의 성장판은 경골 하단의 골길이를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인이 되기전에는 성장 호르몬의 원활한 분비로 성장판의 활성화가 확대되나 2차 성장이 시작되면서 성장 호르몬의 분비는 줄어들고, 성 호르몬의 분비가 활성화 되어 성인이 되는 외형적 징후가 나타난다. 이때 성장호르몬은 뼈의 길이를 키우는 역할을 하고 성호르몬은 뼈의 굵기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 SHUMA DA-2000 적용효과
1. 성장에 관한 치료 효과
워킹 트렉션은 척추 사이에 있는 성장판을 자극하는데에 효과가 매우 크다.
먼저 자켓을 이용하여 척추를 고정시키고, 텐션을 이용하여 상체를 당겨주면 중력에 의해 견인이 되고, 이때 워킹슈즈를 착용 후 레벨에 맞게 런닝머신에서 걷기 및 뛰기를 하면 장비 상부에 부착되어 있는 텐션이 탄력 작용을 하면서 척추 사이에 있는 성장판이 상하 자극을 받고 척추가
늘어나며 성장판이 활성화되어 성장에 효과가 있고, 또한 하체에 있는 전체적인 성장판을 수직적으로 자극을 주어 하체 성장판 활성화와 하체 근육운동, 척추 기립근등 척추에 관여하는 근육운동 등 전체적인 자세교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이때, 하체의 성장판 자극은 바닥에 발을 놓는 순간에는 족관절의 성장판이 자극이 되고 발을 딛고 체중이 실리면서 경골 상단과 대퇴골 하단의 성장판이 자극을 받는다. 그리고 다시 발을 들었을 때에는 전체적인 하체 성장판이 당기는 작용으로 성장판 자극이 된다.

 2. 척추치료효과
워킹 트렉션은 척추 측만증 등의 질환에도 효과가 우수하다.
기존 장비에서는 장비에 의한 힘으로 견인을 시켰지만, 워킹 트렉션은 중력에 의한 견인을 하므로 근육손상 등의 부작용이 전혀 없고, 피 시술자에 맞는 견인력으로 무리없이 치료할 수가 있다.
척추 측만증의 원인은 오랜기간동안 나쁜 자세와 척추를 감싸고 있는 근육이나 인대의 약화와 선천적인 기형등으로 볼 수 있다. 이 때 치료의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척추교정과 동시에 척추를 감싸고 있는 근육이나 인대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워킹트렉션은 자켓을 이용하여 중력에 의한 견인을 하면서 자동적으로 척추의 교정이 이루어지고 이 때 런닝머신 탄력보드 등을 이용하여 운동을 하게되면 척추 교정과 동시에 척추를 이루고 있는 근육이나 인대가 강화되어 척추 질환이 치료될 수 있다.

3. 탄력 발판을 이용한 성장판 자극 치료효과
탄력보드를 이용하면 자켓을 입었을 때의 척추 성장판 자극 효과는 위 내용과 동일하고, 이 운동은 줄넘기나 뛰기 운동에 비해 부드럽고 관절에 무리가 없이 하지 성장판 전체를 자극하기 때문에 어린 나이에도 운동을 쉽게 할 수 있으며, 근력이 약한 아이들에게 효과적이다. 또한 무리하지 않고
하체 성장판을 자극하기 때문에 과도한 운동으로인한 성장판 눌림현상 등이 없어 성장호르몬 및 혈관에 있는 영양분의 흡수가 빨리되어 성장에 도움이 된다.

4. 회전 돌리기를 이용한 성장판 운동효과
자켓을 착용한 후 회전 돌리기를 이용하여 척추 운동을 하면, 척추를 감싸고 있는 전체 근육의 강직과 뭉쳐져있는 근육을 이완시키고, 좌우 회전을 통하여 척추 사이의 성장판을 좌우로 자극하고 척추 사이에 눌려있는 성장판을 열어주어 척추 교정과 척추 성장에 도움이 된다.
또한 이 때에는 중력에 의한 견인이 동시에 시행되므로 자켓을 착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척추교정과 척추근육 이완효과가 우수하다.
회전 돌리기를 하면 골반 내외의 회전운동이 되어 골반 변형증 (골반내전,외전증)에 효과적이고 요추전만 운동과 척추 기립근 운동도 효과적이며 유연성 운동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하체에 있는 성장판을 기존에는 수직적 자극을 하였지만, 회전 돌리기를 이용하면 하체를 좌우로 비틀어서
하체의 성장판을 자극하는데, 대퇴골두에 있는 성장판이 가장 자극이 크고 대퇴골하단, 경골상단 족관절의 성장판이 좌우로 회전자극을 받는다. 이때 발바닥은 회전판 바닥에 붙여놓은 상태에서 점차적으로 회전폭을 넓히는게 중요하다.

연 세 정 형 외 과
원장  박 재 현
정형외과전문의, 노인병전문의, 척추외과의학박사